게시판

> 상동나눔터 > 게시판
본 게시판은 아름다운 선교와 사랑의 소통을 위한 장입니다.
본 게시판의 목적과 용도에 맞지 않는 게시물 등은 관리자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상동빌딩 전기료.수도요금.가스요금은 누가내야 하며, 교회돈이 새고 있다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작성자 고봉균 작성일 18-05-20 21:25 조회 929

01 너무도 당연한 질문입니다. 쓴 사람이 내면 됩니다. 그러나,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정보의 부족에 시달리면서도 팩트에 입각한 제의를 하고져 합니다. 먼저 용어정리부터 하고져 합니다 ① 임대보증금: 보통 임대료의 10배로 추정 ② 임대료: 건물주가 가져가는 돈( 쉽게말하면 월세와 동일)③관리비: 쓴 사람이 쓴만큰 내는것( 초등학생도 알고있음)④수도광열비: 수도,전기,가스료통칭. "이하 수광비"라 칭함

02 현실은 어떠한가? 교회에서 내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굳앤굳에서 올라오는 월임대료의 45,000,000에서 가장 전기수도를많이 쓰는 1,2층 빵집,음식점,24시간편의점의 에어컨,대용량냉장고전기료,수도료,가스료등을 교회에서  내고있다는 사실입니다. 실로 여름철에는 대단히 많은 금액을 차지하고 있지요.뿐만아니라. 그리쉼이 관리하는 임차인들도 에어컨 사용료는 별도로 내야하는 것입니다.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03 여기에는 모순이 있습니다. 굳앤굳이나 그리쉼은 임차인과 계약할때 임대료에 관리비가 포함되어 있습니다(일부만관리비를 별도로 받고있습니다.) 왜 그런 계약을 여지껏 유지하고 있는지 의문점입니다. 그러고도 그리쉼을 맡아경영했던 분들이 경영을 잘했다고 할수있을까요. 아직도 이러한 사실을 모르는 교인들이 많이 있습니다. 월평균 상동빌딩수광비는58,000,000입니다. 가정하여, 교회에서 28,000,000을 부담하고 그리쉼에서 30,000,000만 부담하더라도 교회는 연평균 336,000,000을 절약할수 있습니다. 혹자는 말할겁니다. 교회가 아니라 그리쉼에서 수광비를 낸다고 할것입니다.교회가 가져가야할 임대료에서 수광비를 내므로 결국은 교회(건물주)가 임차인 수광비를 대신내주는 격이며, 이렇게하고도 그리쉼이 적자가 안나는 것은 이상할 따름이지요.

04 최근에 외부회계법인에서 2013부터 2017년까지 실시한 회계감사에서 지적하였듯이 굳앤굳(주)의 경우 관리비를 제외하면 임차료는 거의 없는것으로 사료되며, 회사의 평균 임대보증금과 임대료는 인근 유사 용도 의 건물의 임대료와 비교할때 현저히 저렴한 편이라고 사료된다는 보고가 있었습니다.

05 하고 싶은 이야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왜 대다수의 임차인으로부터 정당한 수광비를 받지 못한 사유를 알아야, 지금부터라도 수광비를 제대로 받을수 있지않을까 하여 나름대로 소견을 제출합니다. 혹자는 여지껏 임대료에 관리비를 포함하여 계약하였기 때문에 어쩔수 없다는 이야기를 반복합니다. 그렇다면,그리쉼이 매달 천만원씩 일년에 1억정도의 적자를 내는 현실은 어떻게 설명해야 하나요. 한편,그리쉼은 거의 다 임차인으로 부터 들어오는 임대료와 관리비로 건물시설을 운영,관리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결국은 관리비를 거의 받지못하여 적자가 나고있는데 수년간 그대로 적자상태로 관리비를 제대로 받지않았던 사실은 의문을 가질수 밖에 없지요. 수광비는 쓴 임차인이 내면 교인들의 헌금으로 나가는 대출이자도 절약할 수 있는데 마냥 지켜보아야만 하나요. 이상을 건의하며 조만간 검토사항을 본 게시판을 이용하여  답변하여 주시기를 간절히 기대하여봅니다

2018.5.20

감사합니다


  







김희만 18/05/21
답변
교회를 사랑하는 마음에서 쓰신 권사님 글 잘 읽었습니다. 권사님 글 내용대로라면 이 따위로 교회산하 회사를경영하며 봉급을 타먹을 수 있었고, 교회는 이사실도 모르고 지내오고 있었다니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서문원 18/05/22
답변
그리쉼 경영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맞는 지적입니다.
지금까지 여러차례 지적된 사안입니다. 아시다시피 그리쉼 경영실패의 주요 원인 중에 하나입니다.
2017년 이후 입점자가 계약서를 연장할 때 또는 새로운 계약자가 들어올 때 관리비를 임대료와 별도로 하고 있습니다만 아직 대부분이 임대료에 관리비가 포함된 상태로 있습니다. 특히 굳앤굳은 관리비를 제외하면 임차료는 거의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그리쉼에서는 임대료부분을 관리비 및 전기료와 분리하여 체계적으로 받는 방법을 강구하고 있으며 계량기 등 측정기기를 부착하는 등  수익자부담의 원칙에 따라 계약 갱신 및 신규계약자 부터 적용하여 모든 입점자들에게 반영시키려고 하고 있습니다.
이제부터는 전과는 달리 교회가 직영하여 임대사업이 수지개선에 도움이 되도록 단계별로 진행할 것입니다.
김희만 18/05/24
답변
관리부장님 수고가 많으십니다. 이런 불합리한 운영이 언제부터 행해지기 시작했으며 그로 인해 교회가 부당하게 부담해온 금액합계가 얼마나 되는지 알수 있을까요?